박동현 장로회신학대 은퇴교수가 26일 경기도 구리 새성동교회에서 열린 제130차 한국구약학회 송년학술대회에서 새한글성경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히브리어 원전의 권위를 수호해온 구약학자들이 ‘조용히 눈으로 읽는 책’에서 ‘함께 소리 내어 읽는 말씀’으로 성경 이해 전환을 제안하며 ‘새한글성경’을 조명했다.
한국구약학회(회장 기민석 교수)는 26일 경기도 구리 새성동교회(김호경 목사)에서 송년학술대회를 열고 ‘새한글성경과 한국교회의 창의적 성경 읽기’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새한글성경 완역 1주년을 즈음해 진행된 학술대
바다신2다운로드 회에서는 번역본의 우열을 가리는 논쟁을 넘어, 성경을 어떻게 듣고, 어떻게 참여하며, 어떻게 다시 표현할 것인가에 논의의 초점이 맞춰졌다.
참석자들은 성경이 설교자가 읽어주고 해설해 주어야만 이해되는 책에 머물지 말고 성도들이 직접 소리 내어 읽고 참여하고 창작으로 응답하는 말씀으로 회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경은 원래 공동체가 함께
야마토무료게임 듣고 반응하도록 주어진 말씀”이라는 인식이 공유됐다.
발제를 맡은 박동현 장로회신학대학교 은퇴교수(새한글성경 구약 책임번역자)는 “성경 번역의 목표는 정확성만이 아니라 도달성에 있다”고 말했다. 히브리어 원문에 충실하면서도 오늘의 독자가 실제로 받아들이고 말할 수 있는 언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성경은 눈으로 묵독하기보다 공동체
야마토게임 가 소리 내어 읽고 서로 답하는 과정에서 살아난다”고 덧붙였다.
박 교수는 새한글성경의 특징으로 낭독을 전제한 문장 구조, 시적 리듬, 원어 어순을 반영한 도치문장을 제시했다. 아울러 성경을 읽고 듣고 따라 적고 노래하고 연극으로 표현하는 활동까지 포함하는 ‘창의적 성경 읽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단순한 이해를 넘어 “성경을 다시 표현하
골드몽게임 는 과정이 곧 신앙 훈련”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스바냐 3장 17절 번역을 예로 들었다. 개역개정이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라고 번역한 구절을, 새한글성경은 “자신의 사랑으로써 너를 침묵하게 하신다”로 옮겼다. 이는 고난 속의 백성을 조용히 바라보는 하나님으로 이해하느냐, 사랑으로 우리의 불안과 원망을 멈추게 하시는 하나님으로 경험하느냐
체리마스터모바일 를 가르는 차이라는 것이다. 박 교수는 “번역의 차이는 곧 신앙의 상상력과 감수성의 차이로 이어진다”고 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현장의 구체적 시도가 공유됐다. 박용권 봉원교회 목사는 새한글성경과 개역개정을 병행 사용하는 경험을 전하며 “문장이 낯설어 읽는 속도가 늦춰지고 자주 멈추게 되지만 그 덕분에 의미를 더 깊이 묵상하게 됐다는 반응이 많다”고 했다. 그는 성경을 천천히, 소리 내어, 함께 읽는 방식이 묵상을 회복시키는 통로가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평균 연령 60세가 넘는 회중이 예수님의 존댓말 표현을 읽으며 처음엔 어색해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정말 가까이 다가오시는 예수님을 만났다”고 고백했다고 소개했다. 익숙한 종교 언어가 흔들리자 오히려 ‘친구처럼 다가오는 예수’를 경험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승무 한양제일교회 목사는 한국교회의 번역본 고착 현상을 ‘경로의존성’으로 설명했다. 그는 “성경은 어렵게 읽어야 거룩하다는 고정관념이 성경을 설교자의 책으로 묶어 두었다”고 지적하고 랩, 판소리, 낭독극, 디지털 필사 등 문화 예술적 형식과 결합한 창의적 성경 읽기를 제안했다. 성경을 암송하고 낭송하고 공연하는 가운데 말씀이 다시 현재형 언어로 살아난다는 이유에서다.
허신욱 영동교회 목사는 낭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소리 내어 읽는 행위 자체가 이미 해석의 시작”이라며, 봉독자의 호흡과 멈춤, 억양이 회중의 이해를 결정짓는다고 했다. 그는 일부 교회에서 설교는 개역개정, 봉독은 새한글성경을 사용하는 방식, 혹은 교육부서에서 먼저 새한글성경을 도입하는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전하며 “변화는 이미 조용히 시작됐다”고 말했다.
한국구약학회 회원들이 26일 경기도 구리 새성동교회에서 열린 제130차 송년학술대회에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구리=글·사진 손동준 기자 sdj@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