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에 비해 젊어보이는 사람들은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건강한 습관을 갖고 있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노화가 빠르게 혹은 느리게 진행되느냐 하는 것에는 유전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생활 습관도 중요하다. 같은 나이인데도 주름이 거의 없고, 피부도 화사하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젊어 보이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과일과 채소를 챙겨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등 건강한 습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낮에는 자주 웃고 밤에는 푹 자는 것도 중요하다.
바다이야기2멀리해야 할 것들도 있다. 술과 담배는 기본. 그밖에 노화 속도와 관련해 피해야 할 나쁜 습관에는 어떤 게 있을까. 미국 건강·의료 매체 '잇디스낫댓(EatThis NotThat)' 등의 자료를 토대로 이에 대해 알아봤다.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노화를 늦추고 젊음을 오래 유지하려면 운동은 필수다. 하지만 노화 속도가 빠른
게임몰릴게임 사람은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반면에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사람들은 매일 20~30분의 저강도 운동을 꾸준히 한다.
보통 강도의 걷기, 가벼운 근력 운동, 요가, 스트레칭 등이다. 이런 강도의 운동은 혈류를 촉진해 혈색을 맑게 하고, 체내 염증을 줄여 피부 부기를 감소시키며 장기적으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황금성릴게임특히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을 낮춰 피부 트러블과 노화 속도를 함께 줄이는 효과가 있다.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15~25분만 꾸준히 걸어도 피부 노화가 최대 30% 늦춰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되는 스트레스를 받고만 있다=염색체 끝에 있는 텔로미어는 시간이 가면 짧아진다. 텔로미어가 짧아지다 못해 다 닳으면
바다이야기온라인 세포가 죽는다. 그런데 만성 스트레스는 텔로미어를 짧게 만든다.
즉 세포를 죽음으로 이끈다. 짧은 텔로미어를 가진 이들은 심장병이나 암에 걸릴 확률도 높다. 운동이나 취미 활동 등 스트레스를 다스릴 건강한 방책을 찾아야 한다.
당분 들어간 식품을 너무 많이 먹고 마신다=설탕이 잔뜩 들어간 탄산음료는 비만의 원흉. 그리고
바다신2 다운로드 노화의 주범이기도 하다. 꿀꺽꿀꺽 콜라를 마시면 불과 몇 초 만에 설탕이 몸 안으로 쏟아져 들어간다.
그 결과 세포는 늙고 신진 대사는 악영향을 받는다. 가당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이들은 대사 질환에 걸릴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나이 들어서도 젊어 보이는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공통점은 바로 저당 식습관이다. 젊어 보이는 사람들은 단 음료, 과자, 빵, 가공 식품을 거의 먹지 않거나, 먹더라도 양을 철저히 관리한다.
당은 콜라겐에 달라붙어 단단하게 굳히는 '당화'라는 반응을 일으키는데, 이게 반복되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팔자주름, 목주름, 잔주름이 빠르게 나타난다. 중년 이후 당 섭취량 차이는 1~2년만 지나도 외모에서 확실한 차이를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젊게 보이는 사람들은 하루 당 섭취를 자연식 위주로 조절하고, 통과일, 견과류, 단백질 중심으로 식단을 구성해 피부 노화를 최소화한다.
나쁜 자세로 휴대폰을 오래 본다=폰을 하는 게 문제가 아니다. 폰을 들여다보느라 나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누워 있는 게 문제다. 자세가 구부정해지면 사람이 나이보다 늙어 보인다.
근육이나 관절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알람을 맞춰 놓고 적어도 90분에 한 번은 일어나 움직일 것. 일을 할 때도, TV를 볼 때도 마찬가지다.
일이나 감정을 제때에 처리 못한다=집에 잡동사니가 쌓이면 마음이 무겁고 집중력이 떨어진다. 일도 그렇다. 자잘한 일은 제 때 제 때 처리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간단한 업무 메일에는 바로 답장을 보낼 것. 고지서도 받은 즉시 처리하는 게 바람직하다.
감정에도 같은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 분노, 후회, 원한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쌓아두지 말 것. 지레 늙다 못해 심장마비를 부를 수 있다.
<자주 묻는 질문>
Q1. 노화는 왜 일어나는 건가요?
A1. 노화는 세포가 점차적으로 손상되고, 재생 능력이 줄어들면서 발생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영양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신체 기능이 저하됩니다. 세포의 노화 과정에서 DNA 손상, 단백질 변형, 염증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Q2. 노화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엇인가요?
A2. 노화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자주 나타납니다: △피부의 주름과 탄력 저하 △관절의 경직 및 통증 △체력 저하 △기억력 감소 △시력 및 청력 저하 △면역력 약화
Q3. 노화를 늦추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A3. 노화 과정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늦출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과일, 채소, 통곡류, 단백질 등 균형 잡힌 식사를 하세요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과 뼈를 강화하고,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며,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 요가, 심호흡 등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매일 7~9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신체 회복과 뇌 건강에 좋습니다 △피부 관리: 자외선 차단제 사용, 보습 등으로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