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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임 팻 맥그래스(Dame Pat McGrath)는 노련한 가수처럼 울림 있는 목소리를 지녔다. 때로는 메가 인플루언서 못지않은 소셜 미디어 감각을 발휘하고, 무비 스타 버금가는 카리스마로 주변을 휘어잡는다. 그러나 그녀가 지금까지 명성을 쌓아 올린 무대는 ‘뷰티’다. 자신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를 구축했고, 수많은 경쟁 브랜드들이 알고리즘 굴레에 갇힌 현 시대에서 디지털 월드의 창의적 코드를 자신만의 문법으로 해독하는 예술가로 자리매김했다. 인터넷이 패션과 뷰티 업계 곳곳을 지배하는 동안에도 그녀는 ‘검색 엔진 최적화’나 ‘인공지능’ 따위의 법칙을 거스르는
야마토통기계 천재적 아이템과 룩으로 세상을 매혹시켰다.
LV 옴브르 아이섀도우 팔레트, 150 베이지 메멘토, 36만원, Louis Vuitton.
전 세계의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그녀에게서 영감을 얻은 건 당연한 얘기다. 도자
바다이야기릴게임 기 인형처럼 초현실적인 유리알 스킨, 금방이라도 푸드득 날갯짓하며 날아오를 듯한 흑조 모양의 아이라인, 실제 꽃잎처럼 하늘거리는 속눈썹,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에게 영감을 얻어 눈썹 뼈 주변에 드리운 반짝이는 글리터, 크리스털과 진주로 입술과 눈썹을 화려하게 장식한 주얼 페이스까지 ‘메이크업의 대모’로 불리는 맥그래스는 아름다움의 경계를 끝없
황금성오락실 이 확장해 왔다. 그리고 지난 가을, 그녀는 루이 비통의 코스메틱 컬렉션 라 보떼 루이 비통(La Beaut? Louis Vuitton) 론칭을 통해 또 한 번 역사를 써 내려가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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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 비통의 선구적 비전과 독보적 장인 정신이 완벽히 구현된 LV 루즈 매트 립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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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F/W 쇼에 오른 모델 신현지의 과감한 스모키 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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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보떼 루이 비통 컬렉션은 루이 비통의 로고이자 로마 숫자 ‘LV’에 대한 오마주인 ‘55’가지 컬러의 립스틱, 10가지 틴티드 립밤, 8가지 아이섀도 팔레트로 구성된 다채로운 라인 업을 자랑한다. 한 마디로 ‘모든 피부 톤을 위한’ 컬러들이 있다. 그녀의 목소리에 강한 자부심이 느껴진다. “누구든 매장에 와서, 피부 톤이나 타입과는 상관없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길 바랐습니다. 그게 정말 중요했어요.” 〈엘르〉 영국 커버 촬영을 위해 프랑스 남부의 한 촬영장에 모인 우리에게 새로운 컬렉션 제품을 보여준 그녀. 반짝이는 메탈 패키지에서는 루이 비통의 세계관에 걸맞게 미니어처 트렁크나 핸드백처럼 묵직하고 고급스러운 존재감이 느껴졌다. “모든 제품은 여행 동반자처럼 디자인됐어요. 저는 계속 작은 트렁크를 떠올렸습니다. 우아하면서도 실용적이고, 아주 개인적이죠. 루이 비통의 뷰티 아이템은 목적이 분명하고 언제든 떠날 준비가 돼 있어요. 장인들이 루이 비통 트렁크를 완성한 당시는 굉장히 상징적인 순간이었죠. 제 지인들은 알 거예요. 제가 언제나 엄청난 양의 짐을 갖고 다닌다는 사실을요.” 그녀는 독일의 산업 디자이너 콘스탄틴 그리치치(Konstantin Grcic)가 디자인한 케이스를 꺼내 보이며 첨언한다. “마지막 디테일 하나하나까지 진정한 럭셔리예요. 단순한 메이크업 제품을 만드는 것 그 이상, 예술로서의 럭셔리를 완성하고 있어요.”
라 보떼 루이 비통의 여정의 시작은 수년 전으로 되돌아간다. 루이 비통 아티스틱 디렉터 니콜라 제스키에르는 그녀를 처음 만난 순간을 떠올린다. 우연히 바로 옆 테이블에 전설적인 사진가 스티븐 마이젤(Steven Meisel)과 맥그래스가 앉아 있었던 것. 제스키에르는 그날을 ‘소울메이트와 마주한 순간’이라고 묘사했다. “우리가 나눈 끊임없는 대화는 수많은 예술로 확장됐어요. 우리만의 미학적 언어가 생겼다는 건 정말 아름다운 일입니다.”
LV 루즈 매트 립스틱, 107 와일드 소울을 바른 모델 정호연과 팻 맥그래스.
2024 F/W 런웨이에 오른 모델 클로이의 주얼 페이스.
맥그래스 역시 미소로 화답한다. “제스키에르를 평생 알아온 것 같아요. 라 보떼 루이 비통은 그 여정의 자연스러운 연장선이었죠.” 맥그래스의 뷰티 히스토리는 그녀가 ‘나의 첫 뷰티 아이콘’이라 부르는 어머니 진 맥그래스와 함께한 고향, 영국 노스햄튼에서 시작된다. “엄마는 메이크업과 패션을 사랑했고, 색감과 질감에 천부적 감각을 지닌 분이셨어요. 당시엔 어둡고 짙은 피부 톤을 위한 제품이 거의 없었어요. 직접 만들어야 했죠. 엄마와 할리우드영화를 보고 잡지 속 런웨이 룩을 연구했어요. 귀찮아 하는 저를 빈티지 상점에 데리고 가셨죠. 매장 점원들이 저를 위아래로 훑던 시선이 아직도 눈에 선해요. 그럴 때마다 엄마는 “우린 여기 있을 자격이 있다”고 하셨죠. 무게를 느껴보고, 단을 살펴보고, 바느질과 색감을 관찰하라고요. 집에 즐비했던 1930~1950년대 드레스를 보며 훗날 깨달았어요. 엄마가 저에게 알려주려 했던 세계의 진정한 가치를요. 엄마는 저에게 세상 모든 것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눈’을 주셨어요.”
노스햄튼 칼리지에서 예술 기초 과정을 마치고 런던으로 건너와 〈i-D〉 매거진 뷰티 디렉터로 일하게 된 맥그래스. 1990년대 패션계는 늘 백인이나 부유층을 중심으로 흘러갔다. “저는 흑인 크리에이터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여러분 스스로 가장 강력한 옹호자이자 챔피언이 돼야 한다. 활약하고 싶은 무대를 직접 만들라’고요. 엄마가 ‘찾을 수 없다면 직접 만들라’고 한 것처럼.”
메종 루이 비통의 새로운 여정을 이끄는 메이크업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팻 맥그래스.
엄마에게서 물려받은 개척자 정신은 그녀의 커리어를 이끄는 원동력이었다. 프라다, 발렌티노, 메종 마르지엘라, 알렉산더 맥퀸 등 언제나 화제의 중심에 있는 런웨이의 메이크업을 기획했고, 1999년에는 조르지오 아르마니의 코스메틱 라인을 개발했으며, 2015년에는 자신의 이름을 건 팻 맥그래스 랩스를 설립했다. 그리고 그 다음을 잇는 마일스톤이 라 보떼 루이 비통인 것. 출시 전부터 방대한 팬 층의 열광과 소셜 미디어의 폭발적인 관심이 쏟아진 걸 보면 이번에도 그녀의 미학이 대중에게 제대로 통한 듯하다. 그럼에도 팻 맥그래스에게 핵심적 본질은 여전히 하나다. “저는 상업적 뷰티와 하이엔드 예술 사이에 분명 균형이 있다고 생각해요. 과거에 양비론적으로 논의되던 이 두 가지가 지금은 함께 존중받는 걸 느낍니다. 중요한 건 늘 호기심을 유지하고, 두려워하지 않으며, 열린 자세로 받아들이는 거예요. 혼란 속에서도 평온은 늘 존재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