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Magnus Skrede
지난해 말, 올해의 롯데콘서트홀 인하우스 아티스트로 선정된 최하영(27)은 "첼로의?무궁무진한 소리를 들려주겠다"고 선언했다. 가을비에 젖은 고엽이 쌓인 지난 26일, 그는 인하우스 아티스트로 본인이 기획한 두번째 무대를 펼쳤다. 노르웨이 출신 피아니스트 요아힘 카르와 함께. 이날 객석에는 영화 '어쩔수가없다'에서 최하영의 첼로 연주 장면을 삽입했던 박찬욱 감독과 영화 속에서 열연한 배우 염혜란도 함께였다.
최하영이 선택한 레퍼토리는?대중적인 곡들과 거리가 멀
바다이야기릴게임연타 었다. 관객이 가지는 익숙함을 전복시키려는 듯 첫 곡으로 클로드 드뷔시가 남긴 의외의 곡 <전주곡 제1권> 중 12번 '민스트럴'(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편곡)로 포문을 열었다. 20세기 초 파리에서 유행했던 민스트럴 쇼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작품으로 슬랩스틱 같이 절뚝이는 리듬, 돌발적인 극의 진행, 불협화음 등이 첼로의 그윽한 음색으로 되살아났다.
릴게임손오공드뷔시라면 누구나 떠올릴 '달빛' 피아노 선율에 익숙했던 고막이 충격으로 얼얼할 즈음 두번째 곡인 드뷔시의 '첼로 소나타 d단조'가 시작됐다. 피아노와 첼로가 함께지만 첼로가 온전히 주도권을 가진 곡이었다. 최하영은 왼손으로 현을 튕기고, 활로 현을 때리면서 생경한 음색을 만들어냈다. 첼로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주법을 쏟아붓고 있던 그에게 재
바다이야기5만 즈 연주자의 모습이 겹쳐졌다. 최하영의 첼로는 팻 메시니의 연주처럼 변화무쌍으며 어떤 악상에선 기타가 됐고 또 다른 악상에선 드럼이 됐다.?
이날 최하영은 국내에 덜 알려진 음악의 묘미를 알리기 위해 작정한 듯 보였다. 알프레드 슈니트케(1934~1998)의 '첼로 소나타 제1번
사이다쿨접속방법 '은 18세기 고전 음악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다가 극단적으로 빠르며 전위적인 음향으로 전환된다. 꿈꾸던 환상이 어느샌가 악몽으로 돌변하고 잠에서 깨어난 듯한 여운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이곡의 특징. 뱀파이어의 무도회와 같은 왈츠 리듬과 첼로가 뽑아낼 수 있는 초고음은 11월 말의 으스스한 날씨 탓인지 귓가에 서늘히 내려앉았다.?슈니트케는 포스트 쇼스타코
릴게임뜻 비치 세대의 작곡가이며 독일계 유대인이자 러시아인으로 살았던 다중적인 정체성을 가졌던 이다. 음악사에서도 다양한 양식을 혼합하는 다중양식주의(polystylism)가 그를 수식하고 있다. 최하영은 드뷔시의 불협화음부터 슈니트케의 잔혹한 환상, 그리고 체코의 작곡가 레오시 야나체크(한국에서는 오페라나 현악 4중주 곡으로 알려진 작곡가)가 남긴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동화'까지 거침없이 나아갔다.?
최하영과 요아힘 / 사진. ⓒMagnus Skrede
공연의 백미는 마지막 레퍼토리인 에드바르 그리그의 '첼로 소나타 a단조'에 있었다. 최하영도 이번 공연을 앞두고 "노르웨이 작곡가 그리그의 첼로 소나타를 가장 기대한다"고 했었다. 그는 "협연자 피아니스트 요아힘 카르의 집이 그리그의 생가에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다"며 "그리그가 그린 노르웨이의 음악적 정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무대가 될 것 같다"고 언급한 바 있다.
1악장, 불안감이 감도는 첼로의 첫 주제가 천천히 서사를 쌓으면 피아노가 이를 이어받아 폭발하듯 멜로디를 이어갔다. 빠른 상승과 느린 하강의 조합이 돋보이는 곡이었는데, 이는 노르웨이 민속음악의 특징이라고 한다. 이후 2악장과 3악장에서도 첼로와 피아노는 서정과 격정을 주고 받으며 노래했다. 음습한 단조의 선율이 이어지다 3악장에서 장조가 등장하는 부분에서는 햇볕에 바싹 마른 빨래가 연상됐다. 극도로 전환되는 분위기에 관객의 몰입은 절정에 달했다. 첼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공연이 많지 않은 국내 클래식 음악 연주회에서, 이날 공연은 최하영이 만13세부터 쌓아올린 굵직한 국제적 커리어의 이유를 납득하고도 남을만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해원 기자 um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