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튀르키예 국빈 방문을 계기로 현지시간 24일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국전쟁 발발 75년을 맞이하는 올해, 한국 대통령으로서 13년 만에 형제의 나라인 튀르키예를 국빈 방문하게 되어 매우 뜻깊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도 "튀르키예로서는 한국 대통령의 방문을 늘 희망해 온 만큼 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화답했습니다.
■ 미래지향적 분야 전략적 협력 강화…'경제공동위원회' 재개
양 정상은 양국이 1957년 수교 이래 약 70년간 안보, 경
릴게임신천지 제, 문화, 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이뤄온 협력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방산, 원전, 바이오, 인프라,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지향적 분야에서 전략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국은 분야별 실질적인 협력의 진전을 점검하고 이행하기 위해 2015년에 마지막으로 개최된 '경제공동위원회'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황금성오락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은 협력 사업들이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고 이를 위해 경제공동위원회 등 다양한 채널을 활성화하기로 했다"며 "튀르키예 측은 양국 간 확대되고 있는 교역이 호혜적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 FTA 개정 논의도 경제공동위원회에서 다뤄지길 바란다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 "보훈협력 M
릴게임야마토 OU…한국전 참전용사 가족·후손 지원 강화"
한편 양 정상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협력이 과거 한국전쟁 당시 형성한 연대를 기반으로 공고히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양국 정부 간 보훈협력 MOU를 체결하여 참전용사 가족과 후손들에게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또 양국 간 상호 방문 수요가 크고, 관광 협력의 잠
골드몽 재력이 높은 만큼, 출입국 편의 및 여행 안전 제고를 통해 양국 간의 상호 교류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튀르키예 내에 태권도 도장, 한글 교육 스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이러한 기반이 양국 국민 간 교류에도 유용한 만큼 관련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릴게임몰메가 양 정상은 2027년 수교 70주년 계기 양국이 기념할 만한 다양한 교류 행사나 협력 사업 등을 지금부터 착실히 준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 이 대통령 "중동 지역 평화 증진 튀르키예 노력"…에르도안 "대북정책 늘 지지"
지역 및 국제 정세와 관련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 대통령은 중동 지역 평화 증진을 위한 에르도안 대통령의 노력을 평가했으며, 에르도안 대통령도 한국의 대북정책을 늘 지지한다고 밝혔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이어 양 정상은 이 대통령의 이번 국빈 방문에 이어 에르도안 대통령의 추후 방한 등 정상급 교류를 이어 나가기로 하고, UN, G20, MIKTA(중견국협의체) 등 다자 차원에서도 양국간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양 정상은 이번 국빈방문을 계기로 양측이 정무, 경제, 지역 및 글로벌 사안 등 포괄적인 분야를 아우르는 '한·튀르키예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관한 공동성명'을 발표하게 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기자 admin@gamemong.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