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네덜란드 정부의 넥스페리아(차량용 반도체업체) 강제 인수로 촉발된 중·네 갈등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ASML은 "단기 영향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자동차용 전력반도체 수급 경색, 유럽·중국 간 기술 규제 심화, 장비·부품 흐름의 지연 가능성 등 구조적 파장은 업계 전반에 번져 있다. 한국 역시 전력반도체와 파운드리(위탁생산), 소부장 분야에서 기회와 부담이 동시에 커지는 상황이다.
알라딘게임"최악 지났다"면서 中에 고위급 급파
ASML의 크리스토프 푸케 최고경영자(CEO)는 16일(현지 시간) 네덜란드 공영방송 인터뷰에서 "사태는 단기적으로 우리 사업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이미 최악의 국면은 지나갔다"고 밝혔다.
ASML도 유럽 기반 기업으로 중국
바다이야기사이트 규제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이 사태에 대해 ASML CEO가 직접 언급함으로써 "우리는 대비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적 판단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넥스페리아 유럽 법인과 중국 생산라인의 충돌로 차량용 전력반도체 공급이 꼬이면서 유럽 완성차 업체들의 재고 회전 속도가 흔들리는 등 시장 불안은 이어지고 있다.
릴게임무료 넥스페리아는 차량용·산업용 전력반도체의 핵심 공급자다. 네덜란드 정부가 기술 이전 우려를 이유로 경영권을 압수하자 중국 측이 강하게 반발했고, 이에 따른 공급 차질이 이미 일부 부품 라인에 영향을 준 것으로 전해진다. 일부 완성차 업체들은 수주일 내 글로벌 생산라인 가동이 중단될 것이란 보도도 나왔다. 유럽 당국이 고위급 대표단을 부랴부랴 꾸려 내주께
바다이야기프로그램 중국에 급파하려는 것도 공급망 정상화를 위한 봉합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럽은 그동안 중국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낮춰왔지만, 넥스페리아 사태는 공급망에서의 중국 리스크가 예상보다 훨씬 더 직접적이고 민감하게 작동할 수 있음을 재확인시킨 사건으로 평가된다.
넥스페리아는 세계 전력반도체 분야에서 약 10% 시장점유율
10원야마토게임 차지하는 주요 공급처 중 하나다. 이번 충돌은 미국의 대중 규제, 일본의 첨단장비 규제에 이어 유럽까지 반도체 공급망 문제에 구조적 개입을 본격화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전력반도체,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자동차용 아날로그 칩 등에서 '중국을 경유하지 않는 체인'을 새롭게 구축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베이징의 중국 상무부. 뉴시스
한국엔 위기와 기회 동시 공존
한국 기업에게는 이 변화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열 수 있다. 글로벌 완성차·부품사들이 중국 리스크를 우회하기 위해 한국 업체를 추가 공급선으로 확보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수 있고, 파운드리 생산능력을 갖춘 삼성전자·SK·DB하이텍 등은 차량용 칩 시장에서 전략적 입지가 강화될 여지가 있다.
반면 국내 상당수 후공정·패키징 라인이 중국에 위치한 만큼 넥스페리아와 유사한 규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도 경계해야 한다. 유럽·중국 간 정치·기술 갈등이 반복될 경우 국내 기업이 중국에서 수행하는 후공정 물량의 이전·다변화를 검토해야 할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ASML의 대중 장비 수출 규제가 재점화될 경우도 변수다. 장비 도입 일정이 조정되면 한국 장비 소부장 업체들이 중국향 공급에서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미국·유럽·일본의 정책적 지원을 계기로 한국 공급망의 역할이 확대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차량용 반도체 공급망은 완성차·배터리·반도체 기업의 수직적 협력이 필수적인 만큼 삼성·현대차·LG 간 합작 투자 혹은 공동 라인 구축 등의 방안도 거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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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m@fnnews.com 김경민 기자 기자 admin@gamemong.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