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5-09-07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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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가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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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코트 |
해당사항없슴 |
선수명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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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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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기는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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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 지난 1914년,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태어난 마세라티(Maserati)는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럭셔리와 퍼포먼스를 결합한 럭셔리 GT의 상징이었다.
과거의 마세라티는 유려한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조화를 바탕으로 ‘럭셔리 GT’를 정의해왔고, 근래에도 이러한 DNA를 계승하며 브랜드의 특별함을 이어왔다. 콰트로포르테와 기블리 같은 세단은 비즈니스 럭셔리 시장을 지탱했고, 르반떼와 그레칼레 SUV는 존재감을 넓히며 브랜드의 저변을 확장했다.
그렇게 마세라티는 ‘이탈리아의 감성’을 대표2000만원재테크 했을 뿐 아니라, 프론트 그릴에 자리한 삼지창 로고는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퍼포먼스와 드라이빙, 그리고 특별한 가치의 상징이었다.
마세라티 그레칼레 폴고레
하지만 최근의 마세라티는 불안하다. 스바다 이야기 다운 텔란티스 체제 아래에서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후속 모델 개발도 지연됐다. 2020년 MC20으로 슈퍼 스포츠 아이콘의 부활을 선언하고, 2022년에는 신형 SUV 그레칼레를 투입하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했지만, 반등은 크지 않았다.
글로벌 판매는 2023년 2만 6,600대에서 2024년 1만 1,300대로 줄며증권카페 57%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실적 역시 전년 대비 48% 하락해 1,700대에 머물렀다. 신규 모델의 데뷔가 지연되면서 고객의 선택지는 줄어들었고, 자연스럽게 매각설까지 흘러나왔다. 스텔란티스 측은 이를 부인하며 브랜드의 중요성을 강조했지만, 불안감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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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마세라티는 ‘변화와 발전’을 멈추지 않았다.
먼저 전동화 디비전 폴고레(Folgore)를 출범시키며 그란투리스모, 그레칼레, 그란카브리오의 전기차 버전을 공개했다. 유려한 디자인은 유지됐고, 강력한 전기 파워트한전기술전망 레인과 세련된 주행 경험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2025년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는 차세대 슈퍼스포츠 아이콘으로 MC20의 후속 모델인 MC 퓨라(Pura)가 등장했다. ‘순수함’을 뜻하는 이름처럼, 이 모델은 MC20의 철학을 계승하면서도 미래 기술과의 접목 가능성을 보여주며 브랜드의 의지를 드러냈다.
마세라티의 차세대 슈퍼 스포츠 'MC 퓨라'
마세라티 퍼포먼스를 상징하는 '네튜노 엔진'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모터스포츠 활동도 이어졌다. 마세라티는 MC20 GT2를 통해 SRO GT2 무대에 데뷔하며 ‘경쟁의 장’에 진출했다. MC20 GT2는 첫 시즌부터 여러 차례 포디움에 오르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일부 라운드에서는 클래스 우승을 거두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이 경험을 토대로 개발된 모델이 바로 GT2 스트라달레(Stradale)다. 레이스카에 준하는 셋업과 630마력 네튜노 V6 엔진을 이식해 일반 도로에서도 트랙 감각을 전한다. 단순한 한정판이 아니라 모터스포츠 성과를 그대로 옮겨온 결과물이다.
포뮬러 E는 이제 '트랙'에서도 주행을 이어간다.
그리고 마세라티의 행보에서 가장 돋보이는 무대는 ‘마세라티 MSG 레이싱’ 이름으로 참가하고 있는 포뮬러 E다.
2014년 출범한 포뮬러 E는 세계 최초의 순수 전기 포뮬러 레이싱 시리즈로, 전동화 기술 경쟁의 최전선으로 불린다. 이런 무대에 마세라티가 복귀했다. 1957년 F1 챔피언십 우승 이후 60여 년 만의 월드 챔피언십 귀환이자, 이탈리아 자동차 제조사 최초의 포뮬러 E 공식 참가였다.
참고로 초기 포뮬러 E는 성능 한계로 경기 도중 차량을 교체해야 했지만, 지금은 다르다. 2024-25 시즌부터 도입된 Gen3 Evo 사양은 최대출력 350kW(470마력), 최고속도 320km/h, 0→100km/h 가속 2초대라는 성능을 자랑한다. 전·후륜 회생제동 시스템은 최대 600kW를 회수해 전체 에너지의 40%를 충당하며, 전기 레이스카의 퍼포먼스를 한층 끌어올렸다.
마세라티 MSG 레이싱을 대표하는 '스토펠 반도른'
경기의 무대도 확장됐다. 창설 초기 포뮬러 E는 런던, 베를린, 도쿄 같은 도심 한복판을 달리며 ‘지속 가능성’과 ‘친환경 모빌리티’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미사노 같은 전통적 서킷이 캘린더에 포함되면서, 단순한 도심 이벤트가 아닌 고성능 레이스 시리즈로 자리매김했다.
이 경험은 곧바로 폴고레 라인업으로 이어졌다.
마세라티의 폴고레 라인업
포뮬러 E에서 축적된 기술은 배터리 배치와 섀시 설계, 낮은 H포인트, 그리고 공기역학적 설계까지 반영돼 민첩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강화했다. 전륜 1개와 후륜 2개 모터로 구성된 3모터 시스템은 후륜구동 모드에서도 전체 출력의 100%를 발휘하며, 전동 SUV조차 럭셔리와 퍼포먼스를 아우르는 마세라티 특유의 주행 감각을 구현한다.
그란투리스모 폴고레와 그란카브리오 폴고레는 그 정점에 서 있다. 800V 아키텍처와 3모터 시스템을 기반으로 국내 기준 최고출력 778마력을 발휘하며, 퍼포먼스 GT 감각을 전기 시대에도 이어가고 있다. 그레칼레 폴고레 역시 SUV임에도 불구하고 최고출력 558마력, 최고속도 220km/h를 실현하며 존재감을 더한다.
마세라티의 새로운 시작을 이끄는 폴고레
평단의 호평도 이어졌다. 영국 ‘카 매거진’은 그란투리스모 폴고레에 대해 “무게감을 감추고 이 같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다”고 평가했다. ‘탑기어(Top Gear)’는 그레칼레 폴고레를 두고 “고급스러움과 주행 성능 모두에서 차별화 됐다”고 전했다.
마세라티는 최근 시즌 11을 완주하고 시즌 12 출전을 앞두고 있다. 또한 2030년까지 포뮬러 E에 꾸준히 참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는 스텔란티스 그룹의 장기 전략 ‘데어 포워드 2030(Dare Forward 2030)’과 궤를 같이한다. 전 라인업의 순수 전기차 전환을 목표로 하는 이 전략 속에서 폴고레는 선택지가 아닌 필수, 마세라티의 핵심이다.
서울경제 오토랩 김학수 기자 autolab@sedail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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