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대입 수능이 10여 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맘때가 되면 북한 학생들도 우리 수능과 비슷한 대입 예비고사를 앞두고 그야말로 '열공' 중이라고 합니다.
문학과 수학, 물리 등 낯익은 과목도 있지만, 김씨 일가의 우상화를 다룬 혁명역사 과목도 있다는데요.
북한 학생들은 대학 입시를 어떻게 치를까요?
'지금 북한은' 입니다.
[리포트]
북한에서 대학을 가기 위한 첫 필수 관문은 우리의 수능과 비슷한 '예비시험'입니다.
고등학교 졸업반 학생들의 학년말 시험이
릴게임예시 끝나는 12월쯤에 치러지는데요.
시험과목은 문학과 수학, 영어, 화학, 물리 등 대부분 우리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필수과목에는 김씨 일가의 세습체제답게 이들의 역사를 다룬 '혁명역사'가 포함돼 있는데요.
이 예비시험에서 높은 성적을 받고, 출신성분까지 좋은 학생들이 명문대 진학을 위한 본시험을 볼 수 있
바다이야기오리지널 다고 합니다.
하지만 성적이 높지 않고, 출신성분이 평범한 학생도 명문대에 들어갈 수 있는 통로가 있다고 하는데요.
돈 많은 집안에서 학교에 기부하고 자녀를 입학시키는, 그러니까 기여 입학이 비공식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김흥광/NK지식인연대대표/전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수 : "올해는 이 2명을
릴게임종류 가지고 석탄 문제 해결하고, 무슨 장비 문제, 이것은 식량 이런 식으로 이제 후방부(내부 재정 담당) 총장이 대학 총장과 당위원회 승인을 다 받고 누구누구를 우리가 입학시켜야 되겠다."]
특히 사실상 직업 선택의 자유가 없는 북한에서 학생들은 본인이 원하는, 좀 더 좋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치열하게 공부한다고 합니다.
릴게임황금성 [김흥광/NK지식인연대대표/전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수 : "석탄 탐사 대학에 갔다. 광산 일을 해야 되는 것이고, 농업 대학을 갔어요. 그럼 농촌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거죠."]
우수한 인재에게 좋은 직책과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학생들의 공부 열의를 부추기는데요.
북한매체는 최근 평양의 엘리트 집단으로 꼽히는 김책공업종
바다이야기게임방법 합대학 교수들에게 신도시의 고층 아파트가 사택으로 제공됐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아파트에는 TV와 고급가구 등도 갖춰져 있다고 선전했습니다.
[리경호/김책공업종합대학 학부장 :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육자살림집이 고급 호텔 같다는 일군들의 반응도 기쁨 속에 들어주시며..."]
북한에서 대학 진학은 여전히 특권층 등 일부 계층이나 학업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에게만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학생들 중 남성은 군에 동원되고, 여성은 공장이나 농촌 등 직장에 배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 북한은'이었습니다.
영상편집:심명식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KBS 기자 admin@gamemong.info